본문 바로가기
집밥과 시제품 비교

한식의 기본은 육수! 한우 잡뼈로 육수 만들기 - 디에스미트 한우 잡뼈 10kg(농협안심한우 1등급 이상)

by 옹스키친 2021. 1. 31.


재료와 재료비


-주재료-

 

디에스미트 한우 잡뼈 - 10kg사용, 24,800원

 


 

-조리시간-

12시간 이상

 


 

  우선 곰탕을 끓이기 전 준비해야 할 가장 중요한 점은 큰 들통도 있어야하지만 여러차례 육수를 고아낸 뒤 담을 수 있는 여분의 통과 냉동실에 충분한 공간이 있느냐가 중요하다. 만약 1차 육수를 고아낸 뒤 담아둘 통이 없다면 2차 육수를 뽑을 수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곰솥을 수차례 씻어야 하기에 다른 용기를 미리 준비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만들어낸 육수를 식혀서 빨리 냉동보관을 해줘야 맛이 변하지 않으니 냉동실에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다.

 

 

 

 

 저번에는 잡뼈를 6키로 사다가 했었는데 육수의 맛이 좀 약하게 느껴졌기에 이번엔 10키로를 사다가 푹 고아냈습니다. 우선 핏물을 잘 빼줍니다. 8시간 동안 물을 갈아주며 핏물을 빼준 뒤 들통에 담아서 데쳐줍니다.

 

 

 끓는 물에서 15분 정도면 남은 잡스런 것들이 빠져나옵니다. 뼈를 건져내어 뜨거운 물로 깨끗하게 씻어 남아있을 뼛가루들을 제거하고, 통도 기름기가 남지 않도록 세제와 뜨거운 물로 씻어준 뒤에 뼈와 물을 넣고 1차 육수를 고아냅니다.

 

 

 1차로 8시간 정도를 고아낸 육수입니다. 뼈에 붙어있는 지방들이 많이 떨어져나왔네요. 위에 뜬 기름들은 정성스럽게 떠서 모아줍니다. 이번엔 쇠기름을 사용할 곳이 있으니 버리지 않습니다. 육수를 여분의 용기에 다 덜어냈다면 1차와 동량으로 물을 붓고 2차 육수를 뽑아줍니다.

 

 

 남아있는 쇠기름이 어마어마하게 녹아나옵니다. 쇠기름이 대량으로 필요했는데 아주 잘 됐네요. 이걸 잘 건져내서 식히면...

 

 

 쇠기름이 이렇게 단단히 굳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로 하수구에 버리면 안됩니다. 사용하지 않는다면 꼭 신문지 등으로 감싸서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합니다.

 

 떠낸 기름이 굳은 뒤 파내면 육수가 밑에 고여있으니 다시 통에 부어서 합쳐줍니다. 아깝잖아요~

 

 

 2차 육수를 8시간 정도 고아낸 뒤, 육수와 뼈를 분리했습니다. 뼈에 붙은 살점들이 다 녹아서 육수에 풀렸네요. 육수의 밑바닥에는 뼛가루와 잔뼈들이 많으니 고기와 육수를 적당히 분리해낸 뒤 밑바닥의 남은 것들은 버리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이 육수를 차가운 곳에서 잘 식히면...

 

 

 뼈에 있는 젤라틴 성분이 육수에 잘 녹아나와서 이렇게 묵이 됩니다. 이걸 냉동실에 사용 가능한 밀폐용기 또는 위생봉투에 소분하여 냉동실에 얼려두고 갖은 음식에 사용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남은 기름 사용법은 다음 포스팅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제품은 할인 가격과 평상시의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확인 후 구매를 권장합니다.

 

 

 

https://coupa.ng/bQIANm

 

디에스미트 한우 잡뼈 보신용 10kg 업소용 대용량 농협안심한우 1등급이상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